어사이드 닫기
트립
지역
MENU
떠나자 겨울방학!
신기한 과학탐구 여행, 한생연
떠나자 겨울방학!
신기한 과학탐구 여행, 한생연
  • iwat*** ,
  • 2019.11.222,151명 읽음

IWA BRAND STORY

2019.11.22


방학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모처럼 아이와 종일 몸을 부대낄 수 있는 시간이라 반갑기도 하지만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3주까지 이어지는 긴긴 방학을 어떻게 보낼까 생각하면 걱정이 앞서는 게 사실이다. 꽉 채워 함께 시간을 보내 놀아주기엔 여력이 부족하고, 그렇다고 종일 매체와 장난감에 내맡기는 것도 미안한 게 여느 부모의 마음. 그렇다면 이번 겨울방학엔 한생연 방학 프로그램을 주목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창 호기심이 넘치고 두뇌가 깨어나는 시기에, 과학과 평생 친구가 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아이들이 흥미로운 탐구생활에 매진하는 사이 엄마들에게도 꿀 같은 휴식이 주어지니, 이번 방학 PICK으로 주저할 이유가 없다.


# 생각이 쑥쑥 재미로 가득 찬 국내 최고의 과학 프로그램


아이들에게 과학은 학문이 아니라 놀이다. 물에 빠져 허우적대는 오리를 구하기 위해 표면장력을 연구하고, 끝없이 자라나는 라푼젤의 머리를 통해 모발의 성분을 배우고 인체의 신비까지 경험할 수 있다. 좋아하는 동물, 곤충들과 친구과 되는 것을 넘어 박사가 될 정도로 깊이 배우고 교감할 수 있고, 책에서만 보던 공룡에 대해 시대별 특징부터 화석 발굴법, 멸종 시나리오까지 탐구할 수 있다. 사실은 알고 보면 우리 일상 속에서 발생하는 모든 현상과 관심사 가운데 이런 과학의 원리가 숨어 있는데, 막상 그걸 족집게처럼 뽑아내 알려주기엔 교과과정에서 멀어진 시간이 벌써 족히 15년이다. 하지만 과학인재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27년간 청소년과 아동 그리고 유아 과학 교육에 힘을 모아온 한생연이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이번 겨울방학 아이에게 조금은 특별하고 알찬 시간을 선물해주고 싶다면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사고를 키우는 전문 과학 프로그램을 만나보자.



# 감성과 만난 눈높이 과학 말랑말랑 유아프로그램

어려운 듯 하지만 알고 보면 이보다 흥미로울 수 없는 게 바로 과학세계다. 특히나 학창시절 각종 공식으로 과학이 어렵기만 했다면 아이들에게는 과학과 친구될 수 있는 지금의 시기를 놓치지 말자. 뇌가 가장 말랑말랑한 지금 시기에 아이들의 눈높이에 꼭 맞춘 감성 과학프로그램을 만난다면 아이들은 스펀지처럼 보고 듣고 경험하는 모든 것들을 흡수할 것이다. 단순한 과학수업이 아니라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요소가 곳곳에 숨어 있다는 게 한생연 방학 특강 프로그램의 또 하나의 특징! 덕분에 아이들이 더욱 부담 없이 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있다.




# 엄마들의 선택, 행복한 방학

방학이 무서운 건 어느 한 집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아이와 함께 있을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지는 건 좋지만 그것도 잠시, 종일 끼니부터 놀거리까지 챙겨줘야 할 것들을 생각하면 한숨이 새나오는 게 현실이다. 평균 2~3주의 시간동안 약속은커녕 집안일까지 리듬이 깨지고 발이 묶이는 걸 각오해야 한다. 한생연은 이런 엄마들에게 단비 같은 시간을 선물한다. 한 시간에서 많게는 세 시간까지, 아이들의 생각이 쑥쑥 자라는 동안 엄마들 또한 휴식하고 자유시간을 가지며 생각을 갈무리할 수 있단 게 한생연 프로그램의 또 하나의 장점이다.




# 2+1의 혜택으로 고루 만나는 과학세상

하나도 즐겁지만 둘은 그 깊이가 더욱 깊어지고, 셋이 된다면 아이는 정말이지 이번 겨울방학동안 과학에 흠뻑 빠지게 될 것이다. 그만큼 엄마들의 me-time도 늘어날 것. 한생연에서 방학을 맞아 준비한 특별한 2+1 혜택을 누려보자. 하루 세 시간, 일주일 동안 아이들에게 놀라운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그로 인해 엄마들의 삶이 윤택해지는 건 덤이다.




# 그리고, 한생연에게 듣는 '한생연 이야기'

내로라하는 선생님보다 이웃집 아무개 엄마 혹은 아빠에게 듣는 이야기에 더욱 귀가 기우는 건, 아이를 키워본 이들에 대한 동료의식과 믿음 때문이다. 한생연 마이크로과학관 부관장으로 재직중인 공윤석 연구원 역시 가정으로 돌아가면 여섯 살 딸아이가 반기는 ‘아빠’다. 그래서일까 부모들의 고민과 니즈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다섯 살, 과학. 시작해 말아? 고민 중이라면 한생연이 전하는 “한생연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자.




# 한생연을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한생연은 유아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교육을 시작한 지 27년 된 곳이에요. 국내 최초로 과학 인재양성을 실천한 곳이라고 할 수 있죠. 또 그만큼 국내 최고의 과학교육환경을 갖추고 있고요. 한생연에서는 현미경, 드론, 로봇 등 전반적인 과학 기자재와 다양한 생명체를 만나볼 수 있어요. 덕분에 한생연에 오는 아이들은 트랜드에 맞는 과학을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답니다.


# 어떻게 보면 조금 이르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지금 시기 아이들에게 과학을 권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시작되었잖아요. 아이들은 이제 자율 주행 자동차를 타고, IOT가 생활화된 환경에서 살게 될 거예요. 때문에 요즘의 아이들에게는 어렸을 때부터 과학이라는 건 재밌고 신기한 과목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해요. 한생연은 모든 과학을 실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곳이에요. 따라서 어렵거나 지루할 틈이 없어요.

또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식물, 곤충, 물리, 로봇, 화학, 지구과학, 인체, 세포 분야를 전반적으로 두루 잘 이해하고 있어야 바로 흔히 말하는 융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어요.

이 시대 최고의 발명품이라고 하는 아이폰도 그렇잖아요.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애플이라는 디자인과 브랜드가 예쁘게 접목된. 이렇게 애플처럼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체험을 해야 해요. 그런데 막상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그런 면에서 많은 부분이 제한되어 있어요.

경험만큼 좋은 배움은 없잖아요. 한생연에서는 아이들이 직접 실험기자재를 다루면서 과학을 접하기 때문에 이론으로 배우는 것보다 이해도가 훨씬 높아요. 실제로 지금부터 시작해 초등 고학년까지 학생연 정규프로그램을 잘 마무리하고 나면, 그 사이 대학교 수준까지 교과과정을 모두 마칠 수 있어요. 그런데도 아이들은 그 누구도 한생연에 공부하러 온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직접 보고 듣고 경험하는 것이 아이들에게는 모두 그저 재미있는 놀이이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실험을 통해 직접 익히고 나중에 교과서에서 이 내용을 만나면 얼마나 반갑겠어요. 이미 원리까지 깨치고 있는 아이들은 어! 이거 한생연에서 직접 해본 건데, 하면서 술술 이해하게 되는 거죠.




# 과학이라고 하면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한생연만의 과학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세요


한생연은 프로그램 중 방학 특별프로그램은 손에 꼽을 정도로 인기가 좋은 프로그램 중 하나예요. 아이들은 방학 프로그램의 주제만 봐도 좋아하더라구요. 동물, 로봇, 공룡 딱 보기에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분야잖아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런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과학으로 풀어보는 거예요. 방학 특별프로그램은 엄마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서 유명해진 프로그램이기도 해요. 그만큼 인기가 좋고, 아이들이 얼마나 좋아하는지 입증이 된 프로그램이에요. 게다가 이번 방학에는 2+1 이벤트까지 진행되니 더 많은 사랑을 받지 않을까 예상해요. 세 과목을 수강하면 아이들이 화수목금 매일 세 시간씩 각각 다른 새로운 체험을 하게 되는 거니까요.





# 수업은 어떻게 그리고 어떤 선생님들과 이루어지나요


방학 프로그램의 정원은 8~10명으로 아이들의 집중력을 위해서 소수로 진행해요. 프로그램은 과목마다 전공별 연구원이 진행하는데, 저학년은 특별히 유아교육을 전공한 선생님과 과학을 전공한 연구원들이 함께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개발해요. 유아 프로그램은 과학을 통해 아이들의 오감을 만족해주고자 구성되어 있어요. 어린 아이들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그리 오래되지 않아요. 따라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주제를 직접 과학으로 만나며 오감이 깨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게 저희 프로그램의 방향이자 목표예요.


# 만5세부터인데 이렇게 어린 아이들도 과학 프로그램에 적응할 수 있나요?

5세는 아이들의 뇌가 가장 활발히 깨어나는 시기예요. 또 언어나 신체발달 등 모든 것들이 과학적 실험을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나이이기도 하고요. 이 시기에 과학이 공부 아닌 놀이로 들어간다면 아이들은 쉽고 재미있게 또 빠르게 모든 것들을 흡수한다는 장점이 있어요.




# 방학 프로그램을 들었던 아이들의 후기나 반응 혹은 변화도 궁금해요


저희 한생연에 온 아이 부모님이 어느 날 아이가 집에 가 따라다니며 그렇게 잔소리를 해도 하지 않던 양치질을 스스로 열심히 하고 있더라고 해요. 아이는 그날 한생연에서 현미경으로 직접 구강세균을 보고 간 거예요. 백문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듯 직접 아이의 눈으로 세균들을 보고 나니, 양치질을 열심히 안 할 수가 없었겠죠. 프로그램 참여 후 아이들이 쓰는 용어가 확연히 달라져 깜짝 놀라는 부모님들도 있어요. 이를 테면 소음과 소리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고, 용어를 구분해 사용하는 모습 같은 것들 말이에요.

아마 이런 차이는 몇 년 이 지나 교과과정을 접하면 더욱 크게 나타날 거예요. 과학을 접하지 않은 아이들이 나중에 학교에서 과학을 만나면 딱딱하게만 느끼는데, 과학을 접한 아이들에게는 즐겁고 신기한 분야겠죠. 자율주행자동차를 직접 운행해보고, 자신의 구강상피세포를 직접 염색해본 아이들은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으니까요.

실제로 한생연의 과정을 잘 밟은 아이들 중에 국제학교나 영재원 같은 곳에 진학하는 걸 많이 봤어요. 이 아이들에게서 주목할 점은 입시에 성공했다는 게 아니라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스스로 찾았다는 데 있는 거 같아요. 이곳에 오는 모든 아이들이 학원은 가기 싫은데, 한생연에 가는 날은 손꼽아 기다린다고 해요. 짧게는 재미있게 과학을 접할 수 있어 좋지만, 길게는 한생연을 통해 경험하는 모든 과정이 아이들이 미래 진로를 주도적으로 정할 수 있도록 해줄 거예요.




# 과학적사고를 하면 좋다는 걸 알지만, 막상 가정에서 지도하려면 잘 되지 않아요. 부모님들께서 전해주실 tip이 있을까요?


아이들은 호기심이 많은 나이잖아요. 저도 여섯 살짜리 딸 아이를 키우고 있는데, 아이가 네 살이 되고 말을 하기 시작하면서 왜? 라는 질문을 정말 많이 하더라고요. 부모님들께서는 아이들이 말하는 것에 최대한 귀를 기울여주셨으면 해요. 아이들의 과학적 호기심이 깨어날 때, 알고 있는 건 대답을 해주고 막히는 질문도 인터넷을 통해 꼭 찾아보고 이야기해준다면 아이들은 계속해서 호기심을 표출하며 그것들을 자신의 지식으로 만들려고 노력할 거예요. 반면 부모님께서 아이들의 질문에 “글쎄~ 왜 그럴까?” 식으로 가벼이 넘어가면 아이들은 그때부터 더 이상 호기심을 가지지 않으려고 하겠죠. 또 그 호기심을 키워주는 데 가장 좋은 건 바로 다양한 분야를 아이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거라고 생각해요. 가정에서라도 영어나 수학 교육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이렇게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노력들을 해주었으면 해요.

(공윤석 I 한생연 마이크로과학관 부관장)



# 한생연 홈페이지에서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한생연 홈페이지 www.hlsi.co.kr

특강 페이지 바로가기 http://bitly.kr/nvzBspf

접수 및 문의 1566-5071



친구초대하면 여행지원금 드려요!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매거진 더보기
아이와트립 라이브클래스 사용방법
검은콩으로 놀아요! 우리만의 집콕놀이
향긋한 빵내음이 가득! 천안 빵돌가마마을
작은 손으로 만들어요. 특별한 키즈클래스!
가벼운 발걸음, 초록향기 가득한 공원놀이터!

비밀번호 확인

댓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답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 후기 쓰기
    사진후기 EVENT
  • 장바구니
  • 위시리스트
  • 고객센터
  • 리뷰
  • 매거진
  • 마이페이지
이제 앱스토어에서
아이와트립을 만나보세요.
TOP

비밀번호 변경

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밀번호는 6~20자, 영문 대소문자 또는 숫자 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 현재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확인